오픈 그래프 프로토콜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open graph protocol)은 웹페이지의 HTML 섹션에 추가하여 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구조화된 정보를 제공할 수 있는 메타 태그 집합이다. 이 프로토콜은 원래 웹 페이지를 소셜 그래프에서 풍부한 개체로 만들어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더 쉽게 공유하고 통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2010년 페이스북에서 만든 것이다.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 핵심 사항

  1. 메타 태그: OGP는 ‘og:’ 접두사가 붙은 메타 태그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페이지를 공유할 때 표시되는 제목, 설명, URL, 이미지 등 웹페이지의 다양한 속성을 정의한다.
  2. 소셜 미디어 통합: 웹 개발자는 OGP를 구현함으로써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과 같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공유할 때 페이지가 표시되는 방식을 제어하여 콘텐츠의 가시성과 참여도를 향상시킬 수 있다.
  3. 기본 태그: 네 가지 필수 OGP 태그는 og:title, og:type, og:image 및 og:url다. 추가 선택적 태그에는 오디오, 비디오 및 문서 콘텐츠와 관련된 og:description, og:site_name 등이 있다.
  4. 사용자 경험 개선: OGP는 공유된 콘텐츠에 대한 명확하고 관련성 있는 정보를 제공하므로 소셜 미디어에서 웹 페이지를 공유할 때 더욱 매력적이고 유익한 사용자 환경을 조성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광범위한 채택: 처음에는 페이스북에서 개발했지만, 다른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웹사이트에서 OGP를 널리 채택하여 소셜 미디어에서 웹 콘텐츠를 공유하는 표준으로 자리 잡았다.

웹 개발자는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을 구현함으로써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의 가시성과 공유 가능성을 향상시켜 궁극적으로 웹사이트로 더 많은 트래픽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오픈 그래프의 작동 원리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은 웹페이지의 HTML 섹션에 특정 메타 태그를 추가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러한 태그는 페이지에 대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하며, 소셜 미디어 플랫폼 및 기타 웹 크롤러는 이를 읽고 페이지가 공유될 때 리치 미리보기를 생성하는 데 사용할 수 있다.

다음은 오픈 그래프가 작동하는 방식에 대한 단계별 설명다.

  1. 구현: 웹 개발자는 웹페이지의 HTML 섹션에 오픈 그래프 메타 태그를 추가하여 페이지의 제목, 설명, URL, 콘텐츠를 나타내는 이미지 등의 속성을 지정한다.
  2. 크롤링: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웹페이지를 공유하면 해당 플랫폼의 웹 크롤러가 페이지를 방문하여 오픈 그래프 메타 태그를 읽는다.
  3. 미리보기 생성: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오픈 그래프 메타 태그의 정보를 사용하여 일반적으로 지정된 제목, 설명 및 이미지를 포함한 공유 콘텐츠의 풍부한 미리보기를 생성한다.
  4. 표시: 생성된 미리보기는 웹페이지가 공유될 때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 표시되어 사용자에게 명확하고 매력적인 콘텐츠의 모습을 제공한다.

웹 개발자는 오픈 그래프 메타 태그를 통해 정확하고 매력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소셜 미디어에서 공유된 콘텐츠의 모양과 성능을 개선하여 궁극적으로 더 많은 클릭과 참여를 유도할 수 있다.

베이직 메타데이터

기본 메타데이터는 웹페이지 또는 콘텐츠를 설명하는 필수 정보 집합을 말합니다. 웹 개발 및 SEO의 맥락에서 기본 메타데이터에는 일반적으로 다음 요소가 포함된다.

  1. 제목 태그 : 제목 태그는 웹페이지의 제목을 정의하며, 브라우저의 제목 표시줄에 표시되고 페이지를 북마크하거나 소셜 미디어에 공유할 때 기본 제목으로 사용된다.
  2. 메타 설명 태그 : 이 태그는 웹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간략한 요약을 제공하며 일반적으로 150-160자로 제한된다. 검색 엔진은 종종 메타 설명을 검색 결과에 표시한다.
  3. 메타 키워드 태그 : 오늘날 SEO에서 덜 중요하지만 이 태그는 웹페이지의 콘텐츠와 관련된 관련 키워드를 지정하는 데 사용된다.
  4. 뷰포트 태그 : 이 태그는 페이지의 크기와 배율을 제어하여 휴대폰, 태블릿 등 다양한 기기에서 웹페이지가 제대로 표시되도록 하는 데 도움이 된다.
  5. 문자 인코딩 태그 : 이 태그는 웹페이지의 문자 인코딩을 지정하여 특수 문자 및 기호가 올바르게 표시되도록 한다.

웹 개발자는 정확하고 관련성 있는 기본 메타데이터를 포함함으로써 웹페이지의 가시성, 검색 엔진 순위 및 사용자 경험을 개선할 수 있다. 이러한 태그는 중요하지만 최적의 결과를 얻으려면 양질의 콘텐츠 및 기타 SEO 모범 사례와 함께 사용해야 한다는 점을 명심해야 한다.

오픈 그래프 사용 분포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OGP)은 2010년 페이스북에서 도입한 이후 웹사이트와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널리 채택되고 있다. 하지만 끊임없이 변화하는 인터넷의 특성과 전 세계의 수많은 웹사이트 때문에 정확한 사용 통계를 파악하기는 쉽지 않다.

하지만 오픈 그래프 사용 분포에 대한 몇 가지 인사이트는 다음과 같다.

  1. 소셜 미디어 플랫폼: 페이스북, 트위터, 링크드인, 핀터레스트 등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은 오픈 그래프 태그 사용을 지원하고 장려하고 있다. 이러한 광범위한 지원은 프로토콜의 채택에 크게 기여했다.
  2. 콘텐츠 관리 시스템(CMS): 워드프레스, 드루팔, 줌라 등 많은 인기 CMS 플랫폼은 오픈 그래프 태그 구현을 위한 기본 지원 또는 플러그인을 제공하므로 웹 개발자가 사이트에 쉽게 포함할 수 있다.
  3.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 뉴스 매체, 블로그, 전자상거래 사이트 등 트래픽이 많은 웹사이트의 상당수가 소셜 미디어 공유를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해 오픈 그래프 태그를 구현하고 있다.
  4. 업종별 차이: 오픈 그래프 태그의 사용법은 업종에 따라 다를 수 있다. 미디어, 엔터테인먼트, 전자상거래 등 콘텐츠 배포를 위해 소셜 미디어에 크게 의존하는 업종의 웹사이트는 OGP를 구현했을 가능성이 높다.
  5. 지리적 분포: 북미, 유럽, 아시아 일부 지역과 같이 인터넷 보급률과 소셜 미디어 사용률이 높은 지역에서 오픈 그래프 사용률이 더 높을 가능성이 높다.
  6. 채택 증가: 웹사이트 트래픽을 유도하는 데 있어 소셜 미디어의 중요성이 계속 커짐에 따라, 더 많은 웹사이트가 콘텐츠를 공유에 최적화하기 위해 오픈 그래프 태그를 채택할 것으로 예상된다.

정확한 수치를 제시하기는 어렵지만,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이 소셜 미디어 공유를 위해 콘텐츠를 최적화하기 위해 웹페이지 메타데이터를 구성하는 데 널리 사용되는 표준이 된 것은 분명하다. 주요 소셜 미디어 플랫폼과 콘텐츠 관리 시스템에서 널리 채택되면서 웹 개발 및 SEO 커뮤니티에서 그 중요성과 성장에 기여하고 있다.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은 구글 SEO에 도움이 되는가?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OGP)은 처음에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 공유를 최적화하기 위해 설계되었지만, 웹사이트의 Google SEO를 개선하는 데 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습니다. 방법은 다음과 같다:

  1. 소셜 미디어 참여: 소셜 미디어에서 콘텐츠를 공유할 때 OGP를 사용하여 풍부하고 매력적인 미리보기를 만들면 웹사이트는 더 많은 클릭, 좋아요, 공유를 유도할 수 있다. 소셜 미디어 참여가 증가하면 더 많은 트래픽이 발생하고 잠재적으로 구글과 같은 검색 엔진에서 웹사이트의 가시성이 향상될 수 있다.
  2. 구조화된 데이터: OGP 태그는 구글에서 SEO 목적으로 직접 사용되지는 않지만 웹페이지의 콘텐츠에 대한 구조화된 데이터를 제공다. 구글은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페이지의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며, 이는 순위 알고리즘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다.
  3. 다른 SEO 관행 보완: OGP 태그는 설명적인 제목 태그 및 메타 설명 사용과 같은 다른 SEO 모범 사례를 보완할 수 있다. 웹페이지 콘텐츠에 대한 정확하고 매력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OGP 태그는 소셜 미디어의 클릭률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으며, 이는 구글에서 긍정적인 신호로 간주될 수 있다.
  4. 사용자 경험 개선: 사용자가 소셜 미디어에서 OGP 태그가 잘 구현된 웹페이지를 공유하면 더욱 매력적이고 유익한 미리보기가 생성된다. 이는 더 나은 사용자 경험과 참여도 증가로 이어질 수 있으며, 이는 구글의 순위 요소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하지만 OGP가 구글 SEO의 직접적인 순위 요소는 아니라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구글은 주로 Schema.org와 같은 자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세트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리치 스니펫을 이해하고 표시한다. OGP는 소셜 미디어 참여와 사용자 경험을 개선하여 SEO에 간접적으로 기여할 수 있지만, 이를 주요 SEO 전략으로 사용해서는 안 된다.

웹 개발자는 소셜 미디어 최적화를 위해 OGP를 사용하는 것 외에도 고품질의 관련성 높은 콘텐츠 제작, 양질의 백링크 구축, 페이지 속도 및 모바일 친화성 최적화, 구글의 권장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구현에 집중하여 웹사이트를 구글 SEO에 맞게 최적화해야 한다.

구글이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을 사용하지 않는 이유

구글은 자체적으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및 프로토콜을 개발했기 때문에 검색 엔진 최적화(SEO) 목적으로 오픈 그래프 프로토콜(OGP)을 직접 사용하지 않는다. 다음은 구글이 OGP에 의존하지 않는 몇 가지 이유다.

  1. Schema.org: Google은 빙, 야후 등 다른 주요 검색 엔진과 함께 협력하여 Schema.org를 만들었다. 이 이니셔티브는 웹 개발자가 검색 엔진이 콘텐츠를 더 잘 이해하고 표시하는 데 사용할 수 있는 표준화된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세트를 제공한다. Schema.org는 OGP에 비해 더 포괄적이고 유연한 마크업 세트를 제공한다.
  2. 리치 스니펫: 구글은 Schema.org의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을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 리치 스니펫을 표시한다. 리치 스니펫은 평점, 리뷰, 제품 가격 등 웹페이지에 대한 추가 정보를 검색 결과에 바로 제공한다. OGP 태그는 이 용도로 사용되지 않는다.
  3. 지식 그래프: 구글의 지식 그래프는 구조화된 데이터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바로 사람, 장소, 사물에 대한 관련 정보를 사용자에게 제공한다. Schema.org 마크업은 구글이 지식 그래프를 정확한 정보로 채우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4. 일관성 및 제어: 구글은 자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세트를 사용하여 검색 결과에서 웹 콘텐츠를 이해하고 표시하는 방식에 대한 일관성과 통제력을 유지한다. OGP와 같은 타사 프로토콜에 의존하면 구글의 검색 환경을 혁신하고 개선하는 능력이 제한될 수 있다.
  5. 웹마스터 가이드라인: 구글은 SEO 및 구조화된 데이터 구현에 대한 모범 사례를 설명하는 일련의 웹마스터 가이드라인을 제공한다. 이 가이드라인은 Schema.org 마크업 사용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SEO 목적의 OGP 사용에 대해서는 언급하지 않는다.

구글은 SEO를 위해 OGP를 직접 사용하지는 않지만, OGP를 구현하면 웹사이트의 검색 엔진 성능에 간접적으로 도움이 될 수 있다는 점에 유의해야 한다. OGP를 사용하여 소셜 미디어 공유에 맞게 콘텐츠를 최적화함으로써 웹사이트는 더 많은 트래픽과 참여를 유도하여 검색 엔진 순위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

요약하면, OGP는 소셜 미디어 플랫폼에서 콘텐츠 공유를 최적화하는 데 중요하지만, 구글은 SEO 목적과 풍부한 검색 결과 기능을 위해 주로 Schema.org의 자체 구조화된 데이터 마크업 집합에 의존한다.